안녕하십니까?
본 조사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에서 추진하는 「사회적 격차해소 기술개발사업」과 관련하여 진행되고 있습니다. 귀하께서 체감하고 있으시거나 심각하다고 판단하시는 사회적 격차 문제를 파악하고, 사업 기획방향에 대한 의견 수렴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조사입니다.
귀하께서 응답하신 모든 내용은 절대 비밀이 보장되오니 바쁘시더라도 귀한 시간 내어주셔서 이번 조사에 응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본 사업의 기획·추진에 귀하의 소중한 의견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와 지원 부탁드립니다.
2015년 5월
한국연구재단 국책기획팀
* 문의처 : 경정운 연구원(042-869-6391, )
※ 본 안내문을 꼭 읽으시고 설문에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o 목적
- 본 사업은 취약계층*의 생활문제와 관련된 분야에서 사회적 기업과 사회기술 기반 기업 등의
참여를 통해 소외된 사람들을 배려하고 격차를 해소하는 제품·서비스를 만들기 위하여
‘15년 미래창조과학부 및 한국연구재단에서 신규로 추진하는 사업임
* 취약계층은 빈곤층, 노인 등 사회적 약자 뿐 아니라 사회, 경제, 기술, 지역적인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든 사람들을 일컬음
o 특징
1) 취약계층이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실제로 체감하고 있는 생활 문제 혹은 개선 사항 발굴
* ① 에너지 격차 / ② 주거환경 격차 / ③ 정보격차
④ 의료·보건 격차 / ⑤ 교통 격차 / ⑥ 교육 격차
⑦ 문화 격차 / ⑧ 기타
2) 사회서비스 혹은 제품을 제공하는 기업 혹은 단체가 기획 단계부터 참여하여 현장의 수요를
발굴하고 향후 개발된 제품·서비스를 직접 취약계층에게 전달하는 수요자 중심의 사업 창출
3) 취약계층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격차를 최소화하기 위한 새로운 제품·서비스를
만들어 제공 (저가형으로 수요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제품 혹은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