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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RF한국연구재단 기획마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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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사회적 격차해소 기술개발사업 수요 발굴

작성자전체관리자작성일 2014.09.18 조회수70

안녕하십니까?

본 조사는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연구재단에서 신규로 추진하는 「사회적 격차해소 기술개발사업(가칭)」과 관련하여 진행되고 있습니다. 귀하께서 체감하고 있으시거나 심각하다고 판단하시는 사회적 격차 문제를 파악하고, 사업 기획방향에 대한 의견 수렴을 목적으로 실시하는 조사입니다.

귀하께서 응답하신 모든 내용은 절대 비밀이 보장되오니 바쁘시더라도 귀한 시간 내어주셔서 이번 조사에 응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본 사업의 기획·추진에 귀하의 소중한 의견이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와 지원 부탁드립니다.

 

2014년 9월

한국연구재단 국책기획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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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전문가기술수요조사(주제별) - 연구자 

              2. 국민아이디어제안 - 사회적 혁신조직

 

 

  

 

    

    * 문의처 : 정인선 연구원(042-869-7862, )

                     경정운 연구원(042-869-6391, )

        시스템문의 : 이중섭 담당(042-869-7863, )









【사회적 격차해소 기술개발사업】

o 목적

- 본 사업은 취약계층*의 생활문제와 관련된 분야에서 사회적 기업과 사회기술 기반 기업 등의 참여를 통해 소외된 사람들을 배려하고 격차를 해소하는 제품·서비스를 만들기 위하여‘15년 미래창조과학부 및 한국연구재단에서 신규로 추진하는 사업

* 취약계층은 빈곤층, 노인 등 사회적 약자 뿐 아니라 사회, 경제, 기술, 지역적인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든 사람들을 일컬음

 



o 특징

1) 취약계층이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실제로 체감하고 있는 생활 문제 혹은 개선 사항 발굴

* ① 주거 환경 격차 / ② 의료·보건 격차 / ③ 교통 격차 / ④ 교육 격차 / ⑤ 문화 격차 등

2) 사회서비스 혹은 제품을 제공하는 기업 혹은 단체가 기획 단계부터 참여하여 현장의 수요를 발굴하고 향후 개발된 제품·서비스를 직접 취약계층에게 전달하는 수요자 중심의 사업 창출

3) 취약계층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격차를 최소화하기 위한 새로운 제품·서비스를 만들어 제공 (저가형으로 수요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제품 혹은 서비스)

 

o 기존 개발 사례

- 아래는 기존에 취약계층을 위해 개발된 제품·서비스의 사례로 본 사업에서도 이와 같은 효과를 얻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음

 

 

(맞춤형 보청기) 사람별 귀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보청기를 기존대비 저가(1/10 가격)로 공급하여 취약계층의 생활복지 증진



(실내난방텐트) 보온・방풍・방오 기능을 갖춘 나일론소재의 초경량 고밀도 실내난방텐트를 개발하여 취약계층 에너지 절감에 기여

 

(화재안전 콘센트) 전기콘센트에 소화분말을 혼합한 소재 적용으로 노후화된 취약계층 주택에 전기 누전으로 인한 화재 방지